조직도 템플릿 및 예시

Shannon Williams

읽기 시간: 약 6 분

주제:

    조직도는 인력을 조직하거나 대규모 그룹과 함께 작업할 때 필수적입니다. 사람들은 조직에서 자신이 어느 역할에 적합하고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지 이해해야 하는데,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더욱 빨리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직도를 만드는 과정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전문적인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 또한 굉장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이 갑자기 성장하거나 변경되는 경우 조직도가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Lucidchart는 사용자가 조직도의 단점을 경험하지 않고, 조직도의 이점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조직 및 시나리오에 맞는 조직도 템플릿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식당을 운영하든 종교 단체를 이끌든 Lucidchart는 책임을 설명하고 그룹을 질서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공된 템플릿을 클릭하면 Lucidchart에서 직접 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직 계정이 없는 경우에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빈 조직도 템플릿
    계층적 조직도 템플릿
    매트릭스 조직도 템플릿
    평면 조직도 템플릿
    HR 조직도 템플릿
    회사 조직도 템플릿
    레스토랑 조직도 템플릿
    파트너십 조직도 템플릿
    비즈니스 조직도 템플릿
    프로젝트 조직도 템플릿
    호텔 조직도 템플릿
    여행사 조직도 템플릿
    공장 조직도 템플릿
    이벤트 조직도 템플릿
    교회 조직도 템플릿
    지리적 조직도 템플릿
    스크럼 팀 조직도 템플릿

     

     

    빈 조직도 템플릿

    때로는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빈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하면 그룹에 더 잘 맞게 시각 정보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아무 상자나 클릭하면 이름, 직함, 전화번호 및 기타 필요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빈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계층적 조직도 템플릿

    계층적 조직도 템플릿은 직원을 상사와 연결하며, 일반적으로 CEO나 다른 리더 직책의 최상위 개인부터 시작합니다. 보고자와 보고를 받는 사람에 따라, 이 조직도를 부서별로 분류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직도의 주요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문서를 읽어 보세요.

    계층적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매트릭스 조직도 템플릿

    전통적인 조직도의 구조는 모든 회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다른 부서의 팀이 함께 작업해야 할 때 그렇습니다. 그리드처럼 구조화된 매트릭스 조직도는 특별 프로젝트를 위해 형성되는 팀과 보고 관계를 보여줍니다.

    매트릭스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평면 조직도 템플릿

    스타트업을 운영하거나 임원과 말단 사원 사이에 직급 체계가 많지 않은 경우, 이 평면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조직도(및 그에 수반되는 비즈니스 사고 방식)는 보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합니다.

    평면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HR 조직도 템플릿

    회사의 직원이 공개 등록 또는 회사의 추천 프로그램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인사과에 문의할 수는 있지만 언제나 적절한 담당자를 알지는 못합니다. 이 HR 조직도 템플릿은 혼란을 없애줍니다. 직원에게 연락할 담당자와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보여줍니다. Lucidchart에서는 BambooHR에서 직접 연락처 정보를 가져와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HR용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회사 조직도 템플릿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입니다. 이 회사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하여 팀이 구성된 방식을 직원들에게 보여주면 직원은 자신의 책임을 더 잘 이해하고 질문이 있거나 협업을 원할 때 누구에게 문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Lucidchart를 사용하면 구조를 재구성하는 경우에도 조직도를 쉽게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레스토랑 조직도 템플릿

    메뉴의 음식이 아무리 맛있어도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사람이 불쾌한 경험을 했다면 별 5개 평가를 받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이 레스토랑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하면 레스토랑 직원의 역할을 추적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여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는 레스토랑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조직도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파트너십 조직도 템플릿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시작할 때 조직도를 통해 양측의 역할과 책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 조직도 템플릿으로 시작해 Lucidchart의 공유 옵션을 사용하여 이 정보를 파트너 회사에 보냅니다. 파트너사에서 사용자의 Lucidchart 문서에 접근할 수 있다면, 오해가 있는 부분을 수정하도록 댓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십 조직도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비즈니스 조직도 템플릿

    최근 비즈니스 구조를 재구성했든 신규 직원을 대규모로 고용했든 조직도를 사용하여 모든 직원에게 자신이 전체 조직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조직도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징하고 Confluence, Google 드라이브 또는 다른 통합 플랫폼에 저장하세요.

    비즈니스 조직도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프로젝트 조직도 템플릿

    때때로 조직은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팀을 만듭니다. 전체 조직을 나타내는 조직도가 있더라도 단기적으로 운영되는 팀을 위한 새 문서를 만들어야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조직도 템플릿을 열어 각 팀 구성원이 다이내믹을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호텔 조직도 템플릿

    프론트 데스크를 관리하는 직원부터 손님이 룸서비스를 주문할 때 필레 미뇽을 만들 직원에 이르기까지, 호텔 방문객에게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호텔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하여 이러한 책임을 추적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한 곳을 확인하세요.

    호텔 관리를 위한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여행사 조직도 템플릿

    고객이 휴가나 출장을 떠나기 전에 여행사의 각 직원은 긍정적인 여행 경험을 위해 맡은 바 역할을 수행합니다. 각 직원이 항공사와 협력하든 숙박 시설을 제안하든 장부를 기록하든 이에 상관없이 직원들에게 각자의 기여 현황을 보여주세요. 여행사 조직도 템플릿은 사용자의 여행사처럼 손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사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공장 조직도 템플릿

    수세기 동안 공장은 더 높은 효율성과 더 낮은 비용을 위해 생산 공정을 간소화했습니다. 프로세스가 가능한 한 효율적이도록 하려면 공장 조직도 템플릿을 작성하세요. Lucidchart에서 전체 팀을 시각화하면 더 많은 작업자가 필요한 부분과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장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이벤트 조직도 템플릿

    이벤트 계획 과정에서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세요. Lucidchart에서는 이벤트 조직도 템플릿을 사용하여 중요한 날에 기여할 모든 사람들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벤트 장소를 꾸미고, 훌륭한 음식이 준비되었으며, 예정된 이벤트가 차질 없이 진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누구에게 연락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이벤트 계획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교회 조직도 템플릿

    교회 안팎의 다른 사람들이 교회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이해하도록 도우세요. 이 교회 조직도 템플릿에는 종교 지도자, 임원, 회원 및 자원 봉사자가 포함되어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교회 조직도 다이어그램 템플릿(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조직도 자세히 보기

    종종 조직도는 단순한 계층적 관계 그 이상의 내용을 전달합니다. 조직도는 모든 종류의 직원 정보(위치, 전화번호, 감독자 ID 등)의 중앙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많을수록 좋으니까요. 여기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조직도의 계층적 레이아웃이 이러한 추가 정보를 시각화하는 데 언제나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사실이죠.

    Lucidchart의 그룹 보기를 사용하면 계층 구조 이외의 기준으로 조직도를 정렬하여 원래 조직도에서 새 다이어그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치별 조직도 그룹 보기(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지리적 조직도 차트

    조직이 성장함에 따라 직원이 여러 건물, 도시 또는 국가에 분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위치의 개인은 종종 동일한 조직도에 표시됩니다. 모두가 여전히 동일한 조직에 속하니까요. 이는 회사 전체의 구조를 시각화하는 데 유용하지만 때로는 각 위치에서 일하는 직원을 빠르게 확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각 직원의 이름, 직책 또는 역할, 회사 계층 구조 내에서의 위치를 보여주는 표준 조직도로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Lucidchart의 그룹 보기를 사용하여 직원을 위치별로 그룹화하기로 했습니다. 두 번째 탭에서 Lucidchart는 샌프란시스코와 뉴욕이라는 레이블이 붙은 두 개의 컨테이너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직원을 분류했습니다. 그 결과 조직적 계층 구조가 아닌 위치를 사용하는 다이어그램인 지리적 조직도가 생성됩니다.

     

     

    스크럼 팀별 조직도

    회사 또는 조직에서 프로젝트 관리에 스크럼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조직도에 각 직원의 팀 번호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조직도의 표준 계층 구조를 사용하면 주어진 팀 구성원을 쉽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전체 다이어그램을 스캔해야 합니다. 스크럼 팀별로 그룹화하면 각 팀에 어떤 직원이 있는지 빠르게 확인하고 할당되지 않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럼 팀 조직도는 기존의 평면 조직도에서 생성되었습니다. 원래 다이어그램의 상자는 다양한 스크럼 팀을 표시하기 위해 색상으로 구분되었지만 정보를 시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Lucidchart의 그룹 보기를 사용하여 스크럼 팀과 그 구성원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새로운 다이어그램(아래 그림)을 생성했습니다.

    스크럼 팀별 조직도 그룹 보기(수정하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조직도를 불러오는 방법

    더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신가요? Lucidchart에 가입하면 CSV 파일의 데이터에서 조직도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Google Docs에서 조직도 추가 방법

    조직도를 만든 후, 동료 직원이 조직도를 보고 사용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G Suite를 사용하는 경우, 조직도를 Google Docs에 추가하여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Google Docs용 Lucidchart 기능 추가를 사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삽입된 다이어그램을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Lucid의 블로그 게시물을 읽거나 지금 추가 기능을 다운로드하세요.

    이 조직도가 효율성을 높이고 그룹의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이해를 일치시키기를 바랍니다. 

    위의 템플릿 중 하나를 사용하든 처음부터 시작하든 상관없이 Lucidchart의 고급 조직도 기능을 확인해 보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Lucidchart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다이어그램 애플리케이션인 Lucidchart는 Lucid Software 시각적 협업 제품군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 직관적인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팀이 실시간으로 협업하며 플로우차트, 목업, UML 다이어그램, 고객 여정 맵 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ucidchart는 미래를 더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Lucid는 Google, GE, NBC Universal, Fortune 500대 기업의 99%를 비롯한 전 세계 유수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현재 Google, Atlassian, Microsoft 등 다양한 업계 리더들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Lucid는 창립 이후 제품, 비즈니스, 직장 문화 부문에서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lucidchart.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의 Lucidchart를 사용하여 다이어그래밍을 시작하십시오. 무료로 사용해 보십시오.

    무료로 가입하기

    또는 다음과 계속

    Google(으)로 로그인로그인Microsoft(으)로 로그인로그인Slack(으)로 로그인로그인

    시작하기

    • 가격
    • 개인
    • 엔터프라이즈
    • 영업팀에 문의하기
    개인정보 보호정책법률적인

    © 2024 Lucid Software Inc.